업무 ‘지연 구간’ 분석한 덴마크 병원의 RFID 시스템
“여러분, 만약 병원에서 수술에 필요한 핵심 물품이 제때 도착하지 않거나, 어디 있는지 몰라서 분실되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 주목할 해외 소식은, 덴마크의 한 ‘초대형 병원(DNU)’이 이 고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한 거대한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2019년, 이 병원은 개원과 동시에 병원 전체의 ‘낭비’와 ‘지연’을 잡는 것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그래서 물품을 받는 곳, 내부 창고, 주요 이동 통로는 물론 수술 구역까지 ‘스마트 식별 기술(RFID)’을 도입했죠.”
“이 시스템의 핵심은 단순히 물건을 찾는 게 아니었습니다. 바로 ‘업무 흐름 분석’이었죠.” “데이터를 통해 ‘어디서 작업이 멈추는지’, 그 지연 구간을 정확히 찾아내 프로세스를 개선했습니다.”
“또 다른 목표는 ‘낭비 줄이기’였습니다.” “물건을 잃어버려서 또 주문하는 일을 원천적으로 막은 겁니다.”
“가장 결정적인 기능! 필요한 물품이 현장에 딱 도착하면, 담당자에게 ‘자동으로 알림’이 갑니다.” “더 이상 찾으러 다닐 필요가 없어진 거죠.”
“자, 이 뉴스가 우리 기업 담당자분들께 왜 중요할까요? 병원의 ‘의료 기기’가 여러분 회사의 ‘노트북’, ‘측정 장비’와 똑같기 때문입니다.”
“물건 찾느라 낭비되는 시간, 중복 구매로 낭비되는 비용을 잡는 이 똑똑한 방식. 여러분의 회사에도 도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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