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령 재고’에 골치 아팠다면? 월마트가 선택한 RFID 재고관리 비법

‘유령 재고’에 골치 아팠다면? 월마트가 선택한 RFID 재고관리 비법

“전산엔 있는데… 대체 이 옷 어디갔죠?”

소비자는 원하는 옷이 없어 발길을 돌리고, 매장엔 ‘유령 재고’만 쌓여가고. 재고 불일치는 오프라인 매장의 고질병이자, 판매 기회를 날리는 주범입니다.

세계 최대 유통업체 월마트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을까요?

2020년, 월마트는 의류 상품에 바로 이 RFID 기술을 다시 도입했습니다. 옷 하나하나에 고유번호가 담긴 전자 태그를 붙여, 리더기로 스캔만 하면 수백 벌의 옷도 단 몇 초 만에 파악 끝!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재고 정확도가 무려 97% 이상으로 수직 상승했죠. 상품이 공장에서 매장으로, 그리고 고객의 손에 들어가기까지 전 과정을 투명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된 겁니다.

사실 월마트의 RFID 도입은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팬데믹을 겪으며 재고 관리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커지자, 공급업체에 태그 부착을 의무화하며 훨씬 더 공격적으로 기술을 도입하기 시작했죠.

월마트의 대규모 도입은 단순한 기술 적용을 넘어, 소매업계 전체의 재고 관리와 공급망 프로세스에 거대한 변화를 예고하는 중요한 신호탄이 되었습니다.

이제 정확한 데이터가 곧 경쟁력인 시대. 여러분의 비즈니스는 보이지 않는 기회 손실을 어떻게 막고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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